티스토리 뷰

반응형

스킨케어 아이템 화장품 종류와 기능
스킨케어 화장품 종류와 기능

화장품의 종류는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씻을 때부터 모든 미용의 세팅을 마무리할 때까지, 정말 머리끝에서부터 발끝까지 사용하는 모든 종류를 따지자면 몇 날 며칠을 이야기해도 모자랄 정도입니다. 더불어 아이템별 화장품의 종류는 끝도 없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가끔은 생소한 화장품의 종류를 보고 당황스러웠던 적도 있을 것입니다. 세럼, 에멀션, 모이스처, 페이스 오일 등 그 명칭들이 너무 다양하다 보니 언제 어디에 어떻게 쓰는 건지도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더군다나 사용 순서를 잘못 알고 쓰고 있거나, 제품 그 기능을 다 하지 못하게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근래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스킨케어 제품의 종류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는 만큼 예뻐지는 화장품 사전

클렌저. 피부의 먼지와 오염 물질, 박테리아는 물론 메이크업까지 깨끗이 씻어내는 제품을 말합니다. 하루에 두 번 세안하는 것이 좋은데, 되도록 아침저녁에 다른 기능성을 가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오전에는 밤새 피부에 생성된 유분기와 얼굴에 묻은 먼지 등을 씻어 내는 것과 오후에는 외부 환경에서 묻어진 박테리아 및 메이크업을 집중으로 씻어 낼 수 있는 제품을 쓰면 이상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토너. 토너는 세안 후 피부에 제일 먼저 사용하는 스킨케어입니다. 하루에 두 번 정도 사용하는데 이것은 모공을 수축시키고 피부의 pH 균형과 회복을 시켜주며, 피부에 남아있는 과도한 화장이나 기타 잔여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가 예민하거나 민감한 사람은 무알코올 토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럼. 일반적으로 활성산소의 손상을 방지하는 항산화제가 포함된 제품입니다. 대부분 피부 깊숙이 침투하기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어 피부에 수분 공급에 탁월한 기능 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을 돕고 레티놀과 펩타이드와 같은 노화 방지 성분이 함유된 제품들도 이것에 속합니다. 사용은 토너 다음으로 바르는 것이 가장 좋으며, 잠자기 전에 피부 관리를 하기 위해서라면 모이스처라이저 다음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트리트먼트. 우리가 흔히 트리트먼트 하면 헤어트리트먼트가 가장 먼저 생각나는 명칭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치료라는 뜻으로 특정 피부 문제를 해결해주는 화장품을 말하기도 합니다. 색소과다침착, 잔주름, 다크 스팟, 여드름과 같은 문제에 세럼, 용액, 로션, 크림 및 약용 페이셜 패드 같은 형태의 기능성 제품 등을 말합니다. 앰플. 이것은 풍부하다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 조그만 병에 든 화장품 종류의 하나입니다. 대부분 고농축의 액체를 정해진 양만큼 작은 용기에 담아 일정한 기간 안에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제품들이 많습니다. 제품의 성능을 고농축으로 담아 관리하는 만큼 여느 제품보다 확실한 효과를 짧은 기간 안에 볼 수 있는 스킨케어 제품을 말합니다.

알고 있어도 몰랐던 제품의 이름과 기능

페이스 오일. 다양한 상황으로 인해 심하게 건조해진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치유하는 데 주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영양이 풍부한 페이스 오일은 피부 타입과 상관없이 탄력 있는 층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더욱이 수분을 공급하는 기능이 탁월해 건성 피부의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오일 성분을 피부에 직접 쓰기에 부담스럽다면 사용하고 있는 세럼, 모이스처라이저, 크림 등에 오일을 한두 씩 방울씩 혼합하여 사용하면 좋습니다. 모이스처라이저. 우리가 '로션'으로 알고 있는 제품의 정식 명칭은 모이스처라이저입니다. 이것은 피부에 수분과 유분을 보충하고 피부를 촉촉하며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메이크업이 매끄럽게 진행되며 들뜨지 않고 오래 지속됩니다. 피부 유형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종류는 다양하지만,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싶다면 글리세린이나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토너나 세럼으로 피부 결을 정돈한 후 약간 촉촉한 상태에서 얼굴을 감싸듯이 발라줍니다. 에멀션도 보통 로션과 같은 의미로 보면 됩니다. 물과 기름의 형태가 유화제로 섞여 녹아 있는 상태로 피부에 부드럽게 발리는 제품을 말합니다. 피부에 가벼운 수분 공급과 동시에 밖으로 누출되지 않도록 코팅해 주는 역할도 합니다. 밤은 유분기가 적고 진한 고농축 성분이 함유된 보습 제품을 말합니다. 제품의 종류에는 립 밥, 수딩 밤, 보디 밤 등이 있으며, 농도가 진하고 끈적이는 듯한 면이 있어서 소량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엑스폴리에이터는 어렵게 들리는 용어 같지만,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각질을 제거하는 제품을 말합니다. 표피에서 죽은 세포가 탈락되거나 씻겨 나가지 않고 남아 있는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데 쓰이는 화장품입니다. 스크럽은 알갱이가 들어 있는 필링 제품을 말합니다. 이 제품에는 작은 알갱이들이 들어있기 때문에 피부 마사지를 통해 각질들이 부드럽게 제거해 나가는 작용으로 사용 후에는 매끄러운 피부 상태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각질 제거제나 스크럽의 경우 피부가 건조하고 민감한 사람은 추가 각질을 제거하는 단계에서 피부가 손상되거나 자극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거나 중복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에게 맞는 올바른 스킨케어 루틴을 위해

우리 중 대부분은 좋은 피부를 위해 관리를 한다고 하면, 단순히 깨끗이 세안하고 마스크팩을 하며 좋은 성분이 든 기능성 화장품을 많이 바르면 되는 줄 알고 있습니다. 세상의 스킨케어의 아이템의 종류가 너무 많고, 그 아이템별 많은 화장품이 쏟아져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제품이 무슨 일을 하는지조차 알고 있지 않다면 자신에게 맞는 스킨케어 루틴도 만들어 낼 방법도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아이템의 종류가 무엇이 있고 그 종류별 하는 기능과 순서에 대해서만 제대로 알고 있다면, 그 뒤에 자신에게 맞는 기능성 화장품을 찾는 것은 간단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나열된 모든 아이템을 전부 구비하고 쓸 필요도 없을지도 모릅니다. 개인별 피부 상태와 환경에 맞게 아이템을 선택하고, 어쩌면 두 가지 이상의 아이템 기능을 하는 올인원 제품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화장품을 알고 사용한 후의 피부가 어제보다 더 좋아진 오늘 좋은 피부를 선사해 줄 것이라고 생각해봅니다.

반응형
반응형